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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주장, 시평, 논문

광고언어의 특징

 

Ⅰ. 序論

 

 

1. 廣告의 性格

 

廣告는 物質文化의 거울이며 그 時代와 社會를 反映한다. 그리고, 大衆文化의 한 부분이다. 따라서 고급문화의 영향을 받기도 하고, 때로는 그것으 본따고 흉내내기도 한다.

廣告는 그 낱말이 뜻하듯 널리 알리는 것을 말한다.

요즈음 우리는 각종 媒體를 통해 수많은 廣告들을 접할 수 있다. 종이와 잉크를 매개로 한 문자로된 廣告보다는 화려한 動映像과 소리를 담은 放送廣告가 威勢를 떨치고 있으며, 컴퓨터와 인터넷의 擴散으로 旣存의 인쇄광고와 방송광고의 장점을 결합한 多樣한 유형의 廣告들이 만들어지고 流通되고 있다.

大衆媒體의 발달이 가져온 ‘廣告의 洪水’는 ‘情報의 洪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情報의 洪水 속에서 사는 우리들이 廣告言語의 특징을 살펴보는 것은 의미있는 일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一般的으로 廣告는 企業, 個人, 團體 등이 商品이나 서비스, 理念, 政策 등을 세상에 알려 어떤 목적을 이루기 위해 투자하는 情報活動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定義는 廣告가 어떤 목적 아래 의도된 정보를 담고 있음을 말해준다.

즉, 廣告는 意圖性과 정보성을 지니고 있으며 이것이 광고의 기본적인 성격이 된다. 광고의 생산 및 전달과 수용에는 生産者(광고주)와 수용자(일반적으로 불특정 다수의 소비자)가 서로 적극 개입하여 서로 영향을 주고 받는다.

廣告는 象徵性을 중요한 특징으로 갖고 있다. 상징체계에는 크게 言語的 象徵과(글자) 非言語的 象徵(사진, 그림)이 混在되어 있다.

本槁에서는 주로 言語的 象徵을 중심으로 廣告에 대하여 分析하여 보고자 한다.

 

2. 광고의 매체에 따른 분류

광고 매체에 따라 신문광고, 잡지광고, 라디오 광고, TV광고, 屋外廣告, 교통광고, 기타 직접 광고 등이 있는 데 이들 중 신문․잡지를 통한 인쇄매체 광고가 가장 중요한 광고의 매체이다.

신문 매체는 엄격한 게재 기준 때문에 신뢰성이 높고 신속성과 기록성이 뛰어나다는 특징이 있다.

 

Ⅱ. 광고 언어의 특징

현대의 광고는 좁은 의미의 언어뿐만 아니라 그림․소리 동영상 등이 매우 다양하게 들어 있고 효과적으로 결합하여 전달하고자 하는 정보 내용을 구성한다.

그러나, 광고에서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의 핵심이 담기는 그릇은 언어다.

광고에서 순수하게 언어적 부분을 카피(copy) 곧 문안이라고 한다.

광고 생산자는 상품의 정보를 독자의 관심과 흥미를 불러일으킬만한 방식으로 전달하고, 지속적으로 기억되도록 하며 상품 購買라는 행동으로 이어지도록 광고를 제작한다. 따라서 고아고 문안에 사용되는 언어는 일상언어보다 음운, 어휘, 문법, 표현 등의 측면에서 훨씬 치밀하게 의도되고 조직화된 모습을 보여준다.

 

 

1. 音韻的 특징 및 語彙的 특징

광고언어의 음운적 특징 가운데 두드러진 것은 韻의 사용이다. 광고문안에 주로 사용되는 운은 頭韻과 脚韻이다. 또한, 광고언어에서는 同音관계나 多意관계 등 단어의 의미 관계를 교묘하게 활용한 言語遊戱나 新造語 등의 사용이 많은 것이 특징이다.

 

2. 文體的 특징

광고의 문체적 특징으로는 구어체 문장이 많이 사용된다. 특히 TV, 라디오 등 전파매체를 통한 광고에 구어체 문장이 많이 사용되지만 최근에는 신문, 잡지 등 문자매체의 광고에도 구어체 사용이 늘고 있다. 그러나, 정제된 문어체 광고문안도 문자광고에는 많이 사용되고 있다.

광고에 사용되는 문장 유형으로는 평서문, 명령, 청유, 의문, 감탄문 등 여러 문형이 사용되지만 감탄문이 특히 많이 사용되고 있다. 또한 관심을 끌기위한 자극적 표현, 대구법, 도치법, 역설 및 반어법 등 여러 가지 수사적 기교가 사용된다.

 

3. 廣告 言語에서 헤드라인의 重要性

광고언어의 특징은 가장 짧은 시간에 독자의 시선을 끌어 읽히고 사게끔 마음을 움직여야 한다. 광고에는 헤드라인이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헤드라인은 독자의 주의와 관심을 끌어야 하며 표적이 되는 독자를 설득해야 하며 본문 카피를 읽도록 유도해야 하고 판매 메시지를 완벽하에 전달해야 한다. 헤드라인에는 제품을 선택했을 때의 이익과 제품에 관련되는 새 소식이 들어있어야 한다. 헤드라인의 일반적 표현형식에는 뉴스고지 형식, 단정형식, 실증형식, 주장제안 형식, 암시 경고 형식, 의뢰 호소형식, 질문 형식, 정서 형식, 효용․실리 형식 등이 있다.

 

계속되는 내용은 첨부파일을 참조하기 바랍니다.

 

위의 자료는 2006년 방송대 국어국문학과 과제로 제출한 리포트임.

사본 - 생활속의언어리포트.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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